옥천문화원

글로벌메뉴
HOME
사이트맵
your옥천
옥천문화관광
옛 선조들의 체취, 멋, 기품이 살아 숨쉬는 곳! 옥천향토문화의 창달과 계승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옥천의마을

이원면

목록으로

미동리(美洞里)

미동리 구미자랑비

미동리는 원래 이남면(利南面) 윤동리(潤洞里)에 속해 있다가 후에 분구되면서 미동리가 되었다. 1739년에서 1914년까지는 윤동리에 속해 있다가 1914년 행정구역 일제 조정 때 윤정리와 미동리로 분구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2007년말 현재 대동(大洞) 73호 156명, 구미(九美) 46호 108명이 살고 있다.

미동이라 함은 구미의 미자와 대동의 동자를 합하여 이루어진 이름이다. 구미는 월이산 밑에 있는 마을로 월이산을 거북이 모양으로 보고 그 꼬리 부분에 자리 잡고 있어 귀미(龜尾)라고 불러 오다가 1914년 한자화할 때 본래의 이름과는 다른 일본식 간자 구미(九美)로 되어 부르게 되었다.

대동은 황골을 한자화 한 것인데 ‘황’은 크다는 뜻으로 ‘골’은 골짜기 또는 마을 이란 뜻으로 황골은 큰골 또는 큰마을 이란 뜻이 된다. 자연마을로는 황골, 구미, 중메가 있다. 대동은 의성김씨(義城金氏) 집성촌으로 임진왜란 직전에 의성김씨 20세조이신 김귀(金貴)공이 입향한 이래 누대를 이어 살고 있다. 주변에는 문박골, 생이티골, 애기밭골, 퉁퉁골, 다리골, 역고개, 고래실, 고자바, 중미가 있다. 중미에는 주식회사 바우만과 에이피에스가 건설되어 12명이 종사하고 있다.

구미는 과수 묘목의 주산지로 큰 농원들이 묘목 및 관상수 생산을 하고 있다. 구미에는 마을 가운데에 수령 200년이 되는 큰 느티나무가 2그루가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다. 주변에는 토골, 까치봉, 승적골, 삭골, 서당골 등이 있고 마을 앞 이원천에 2005년에 교량이 가설되고 역말로 가는 도로가 포장되어 교통이 편리한 마을이 되었다. 황골앞 이원천에는 2008년 10월 현재 대동교가 건설중에 있다. 황골(대동)소류지가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