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문화원

글로벌메뉴
HOME
사이트맵
your옥천
옥천문화관광
옛 선조들의 체취, 멋, 기품이 살아 숨쉬는 곳! 옥천향토문화의 창달과 계승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옥천의마을

청성면

목록으로

도장리(道場里)

도장리 도곡

도장리(道場里)는 원래 청산현 서면 마장리에 속해 있던 마을로 후에 대안리와 도장리로 나뉘어 지면서 오늘에 이른다.

1739년 기록이나 1891년 기록에 다같이 청산현 서면 마장리로 126호가 거주하였던 것으로 되어있다.
그 후 1914년 행정구역의 일제 정비 때 옥천군에 속하게 되었고 서면이 청서면으로 고쳐지면서 이때 마장리가 대안리와 도장리가 되어 청서면 관할이 되었다.

1929년에는 행정구역의 통폐합에 따라 청남, 청서 양면이 하나로 되어 청성면이 되면서 이에 관할로 들어갔다. 2007년말 현재 도곡에 38호 84명, 마장에 46호 93명이 살고 있다.

도장리라 부르게 된 것은 마을들을 합하여 하나로 이름 지을 때 도곡리(道谷里)의 도(道)자와 마장(馬場)의 장(場)자를 한자씩 취하여 도장리(道場里)가 되었다.
도곡은 “오도골”을 한자로 쓰면서 “도골”이라 하여 발음대로 도곡이라 하였다.

마장리는 원래 공무로 여행 중인 관리들의 숙식을 제공하여 주던 은천원(銀川院)이 있던 곳으로 “말바탱이”라 불리웠다. 말바탱이란 타고 가던 말을 쉬게 할 때, 이곳에 매어두는 곳으로서 이를 한자로 쓰면서 마장리라 하였다.

도장리의 자연마을로는 안오도골, 바깥오도골, 말바탱이, 지령이 등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