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성면

옥천문화원

글로벌메뉴
HOME
사이트맵
your옥천
옥천문화관광
옛 선조들의 체취, 멋, 기품이 살아 숨쉬는 곳! 옥천향토문화의 창달과 계승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옥천의마을

청성면

목록으로

양저리(兩猪里)

양저리의 신기

양저리는 원래 청산현 남면 저항리에 속해 있던 마을로서 후에 묘금리와 양저리로 분구되어 오늘에 이른다.

1739년의 기록이나 1891년의 기록에 다같이 청산현 남면 저항리라 하여 108호가 거주한 것으로 되어있다. 그 후 1914년 행정구역의 일제조정을 하면서 옥천군 청남면으로 소속이 바뀌면서 이때 저항리가 묘금리와 양저리로 나뉘었다. 2007년말 현재 52호 102명이 살고 있다. 1929년 청남면이 청성면으로 되면서 양저리도 이에 속하게 되었다.

양저리라 부르게 된 것은 여러 마을을 합하여 이름 지을 때 외저(外猪)와 내저(內猪)를 합하면서 저(猪)자를 따서 두개의 저(猪)라하여 양저리(兩猪里)라 하였다. 그러나 내저와 외저의 원이름은 “안돌목”과 “바깥돌목”이라 하여 “돌목”이다.

“돌목”이란 이 마을로 들어가는 길목마다 큰 바위 절벽들로 되어 있어 “돌목”이라 불렀는데 한자로 쓸 때 돌저로 썼다가 돼지저(猪)로 고쳐 써서 사용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자연마을로는 안돌목, 바깥돌목, 새터가 있으며 보청천을 따라 원당마을로 이어지는 제방도로의 확포장으로 보다 쾌적한 마을로 바뀌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