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성면

옥천문화원

글로벌메뉴
HOME
사이트맵
your옥천
옥천문화관광
옛 선조들의 체취, 멋, 기품이 살아 숨쉬는 곳! 옥천향토문화의 창달과 계승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옥천의마을

청성면

목록으로

산계리(山桂里)

산계리의 모습

산계리는 원래 청산현 남면 서평리에 속해 있던 마을로서, 후에 산성(山城)과 계하(桂下)를 합하여 산계리라 이름 짓고 서평리에서 분구하여 오늘에 이른다.

산계리는 원래 청산현 남면 서평리에 속해 있던 마을로서, 후에 산성(山城)과 계하(桂下)를 합하여 산계리라 이름 짓고 서평리에서 분구하여 오늘에 이른다. 1914년 청산현이 없어지면서 옥천군에 소속되었으며 이 때 산성과 계하 두 마을을 합하면서 산성의 산(山)자와 계하의 계(桂)자를 한 자씩 취하여 청남면 산계리라 이름 지었다.

산성(山城)이란 이름은 삼국시대(三國時代)의 굴산(屈山)과 저점산성(猪帖山城)이 앞뒤에 포진하고 있는데 앞에 있는 굴산성은 486년 소지왕(炤知王)때 이찬(伊?)과 실죽(實竹)장군이 일선군(一善, 善山)지방의 장정 3,000명을 동원하여 개축, 백제를 방비한 사실이 삼국사기(三國史記)에 기록되어 있고 현재도 그 모습이 남아있다.

자연마을로는 산성, 계하, 성밑, 안임이, 새터(신기)가 있으며, 독산(상춘정), 오구니재, 수렁골, 절골, 새들, 다래비재, 기성터 등의 지명이 있다.

청성면 소재지로 파출소, 농협, 우체국 등의 기관과 포도시험장이 위치하고 있으며 청성초등학교는 1932년 3월 21일 이래 지역의 꿈나무들을 육성해오고 있다.

TOP